Bloter&Media
이건한 기자 / 22년 9월 1일
■ 9월 1일 스카이라이프TV가 미디어지니 흡수합병 공시
○ KT스카이 라이프 62.7%
○ KT 스튜디오지니 37.3%
■ 합병 배경
- KT 그룹 내 스카이라이프TV와 KT스튜디오지니의 이원화
- 노조의 반발과 함께 업계에서 수년간 꾸준히 제기된 온 통합설
■ 합병 효과
- 12개의 채널을 보유한 단일 MPP(다중방송채널)
- 신규 채널 브랜드 ENA를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과 편성을 일원화, 경영 효율성과 규모의 경제를 실현
- 콘텐츠를 바탕으로 MPP사업자에서 추후 글로벌 IP 사업자로 변환
- 3년 후 ENA의 브랜드 가치 1조원을 목표
Bloter&Media
이건한 기자 / 22년 9월 2일
볼트온 효과
- 스카이라이프TV 7개 방송채널 보유
- 미디어 지니 5개 방송 채널 보유
: 총 12개의 채널을 단독 보유한 2등 다중방송채널이 됨 (1위 CJ ENM / 15개 채널 보유)
채널 브랜드화
- 합병 이전 양사의 주요 채널 4개를 선별해 'ENA' 채널 브랜드 출범. 여기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크게 흥행하며 채널 인지도 상승 및 광고수익 증가. 후속 드라마 '굿잡'도 흥행 성공.
- CJ ENM의 브랜드 tvN채널처럼 남은 채널들도 브랜드화가 관건
: 채널 브랜드화의 성공은 광고수입 확대로 이어짐.
KT그룹의 콘텐츠 분야 투자 단독 수혜
(스튜디오 지니)
- 콘텐츠 벨류체인 지원 성과 단독 수혜
- 스튜디오 지니는 KT 미디어 중간지주사 역할로 25년까지 1,000개 이상의 IP를 확보 및 자회사들을 통해 유통할 계획
(KT스카이라이프)
- 콘텐츠 사업분야에 투자 확대
- '종합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 사업으로 지원.
KT 스카이라이프의 체질 변화 및 재평가
- 국내 위성방송 독점 사업자로서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지만 이동통신사가 주도하는 IPTV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위성방송 시장 정체 및 성장성 한계
- 신성장 동력으로 콘텐츠 사업에 적극 투자하여 '종합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으로 체질 전환 시도 중
- 추후 스카이라이프 TV가 상장할 경우 대주주(62.7%)인 KT스카이라이프의 기업가치는 재평가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