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검하수 치료 - 절개술과 비절개눈매교정 비교

 

안검하수 상담

절개술과 비절개눈매교정 비교


안검하수란

쉽게 말해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눈을 깜박일 때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의 발육이상으로 발생하며 선천성으로 생기는 비율(약 7:3)이 훨씬 높습니다. 또한 동양인에게 더 잘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서구인에 비하여 쌍꺼풀이 없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로 인해 눈 내부의 지방이 풍부하고 올림근과 함께 눈꺼풀의 무게를 상대적으로 무겁게 만들어 근육에 더 압박이 가기 때문입니다.

 

즉, 정리해보자면 안검하수는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쌍꺼풀이 있는 사람보다는 무쌍인 사람에게, 그리고 선천적인 이유로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증상을 방치한다면 다음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 눈꺼풀이 시야를 점점 가리게 됩니다.
  • 외관상 눈이 작게 보입니다.
  • 졸리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됩니다.
  • 미간 및 이마주름이 생깁니다.
  • 각 종 염증을 유발합니다.

안검하수-치료안검하수-절개수술비절개눈매교정
안검하수 치료

치료방법

절개술

눈꺼풀이 내려가는 이유는 이를 지탱해주는 근육들(뭘러근, 상안검거근 등)이 늘어나거나 주름이 져서 약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늘어진 근육들을 절개하여 수축 강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근육의 기능이 남아 있을 때 가능하며 근육이 제 기능을 못한다면 근육들의 힘줄을 이마근과 연결하는 수술법이 사용됩니다. 절개술은 보통 안검하수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비절개 눈매교정

최근 우리나라 성형 기술이 많이 발전하면서 얼굴, 코, 눈, 턱 등 각종 교정술이 생겨났고 이는 미용목적뿐만 아니라 의료용 치료로도 충분히 보완해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비절개 눈매교정이란 미세절개 (1mm) 절개창을 내어 결막 접근법으로 근율을 당겨 고정하는 방식으로 절개법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회복 기간 또한 절개술보다 짧습니다. 또한 재교정도 쉽기 때문에 안검하수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들에게도 쓰이고 있습니다. 이 수술은 보통 쌍꺼풀 수술과 함께 미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서 비교적 안전하고 보완도 가능합니다. 

결론

기존의 안검하수 교정술은 눈 양쪽의 근육들을 절개해야 하는데 양쪽눈을 똑같이 대칭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한번 수술을 하면 교정이 쉽지 않아서 재수술도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미용 목적으로 쓰이던 눈매교정의 비절개 형식으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 즉, 근본적인 원인인 뭘러근, 상안검거근의 근육기능이 약하면 눈매교정술로는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