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과 그 근육을 둘러싼 근막에 발생하는 만성통증으로 주로 트리거포인트라고 불리는 유발점에서 발생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 디스크와 비슷한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되나 차이점도 뚜렷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의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1. 과도한 근육 사용
과도한 근육 사용이나 반복적은 동작은 근막통증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거나 오래 앉아 컴퓨터나 핸드폰을 하거나, 헬스 및 크로스핏과 같은 반복적인 동작을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신체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특정 근육 부위에 강한 스트레스를 주어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근육 손상
교통사고, 운동중 부상, 낙상 등 근육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지면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상은 근육과 근막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발점이 형성되어 추후 만성적인 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나 우울증, 불안감 등의 심리적인 요인 역시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입니다. 정신적으로 받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높아질 수록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유발점이 형성되거나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 국소 통증 : 근막통증증후군은 특정 근육이나 근막에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이 특징으로 유발점을 누르면 그 부위 및 주변 근육에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근육의 뻣뻣함 : 근육 움직임이 어려우며 뻣뻣하고 결리는 느낌이 들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주게 됩닏.
- 근육 경련 : 유발점이 있는 부위에서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방사통 : 근막통증증후군의 방사통은 디스크와 달리 신경을 따라 퍼지는게 아니라, 근육의 유발점에서 시작해 주변으로 확산되는 통증입니다.
- 심리적 영향 : 근막통증증후군은 심리적 요인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 통증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과 다른 질환의 차이점
근막통증증후군은 디스크 탈출증, 근육통 등의 다른 질환과 혼동될 수 있으나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증과 차이점
디스크 탈출증은 척추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허리와 다리로 신경을 따라 방사되는 통증이 특징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특정 근육의 유발점에서 발생하여 국소적인 통증으로 신경을 따라 퍼지지 않습니다.
근육통과 차이점
근육통은 전신의 광범위한 통증과 피로감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과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했을 때, 안쓰는 근육을 사용했을 때 나타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특정 부위에서 발생한다면 근육통은 전신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근육통증증후군 치료 방법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유발점을 풀어주어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자세 교정운동 치료, 심리치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