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요약

레버리지 책요약3

레버리지 책요약
레버리지 책요약

●  당신이 느끼는 압도감은 그 일이 당신을 발전시키지 못한다는 무의식적인 자각에 대한 책임감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자책감이 더해진 것이다.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가 아닌 업무는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버려야 한다. 그리고 그 일을 끝내고 나면 다른 일을 시작하지 마라. 외부적인 요인 때문에 압도된 상태에서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자각하지 못한다. 마치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은 채 양동이의 물을 버리는 것과도 같다.

●  가장 중요한 작업에만 집중하라. 어떤 일을 완전히 끝낼 때까지 다음 일로 이동하지 마라. 이것을 일종의 훈련이라고 생각하라. 훈련의 정의는 당신이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해야 한다고 생각한 일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과제를 완료했을 때 느낄 성취감을 상상하라.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자신에게 보상하라. 자유를 누리려면 먼저 완수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당신을 산만하게 하는 모든 방해 요소로부터 자신을 분리해라.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완수해야 한다.

●  당신은 훌륭하다. 지혜롭고 뛰어난 사람이다. 아무리 작을지라도 긍정적인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단단히 붙잡아라. 모든 작은 승리가 큰 승리를 이끌어낸다. 자신에 대한 칭찬과 보상 없이 과제에서 과제로, 목표에서 목표로 달려가는 것은 자멸을 자초하는 것이다. 그것은 만족을 위해 다음 목표를 찾고, 그 목표에 도달하자마자 다음 목표를 찾는 중독 상태와 같다. 끊임없이 다음 목표를 찾는 사람은 영원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지나친 성공 지상주의, 남에게 뒤지지 않으려는 욕망은 당신을 공허함과 허탈감에 빠뜨릴 것이다.

●  당신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에너지와 생산성의 사이클을 관찰하라. 당신이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언제인가? 언제 몰입하고 열중하는가? 언제 식곤증이 몰려들고 얼마나 지속되는가? 언제 혼자 있고 싶어지는가? 언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은가? 언제 일을 하고 싶고 언제 놀고 싶은가?

●  당신은 에너지 사이클에 가장 잘 맞는 스케줄에 따라 시간을 분배함으로써 당신에게 최적화된 삶을 살 수 있다. 더 이상 죄책감이나 자격지심을 갖지 마라. 업무와 에너지 삳이에서 갈등하지 마라. 나의 개인적은 시간 분배가 당신의 삶을 재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가장 생산적인 시간 : 오전 5시 45분부터 8시 30분
   -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양 : 하루에 커피 두 잔
   - 가장 창의적인 시간 :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30분
   - 지치고 피곤한 시간 : 저녁 5시 45분 이후
   - 식사에 가장 좋은 시간 : 아침 9시, 오후 2시, 저녁 6시
   - 취침에 가장 좋은 시간 : 저녁 9시부터 아침 5시 30분
   - 최고의 알람 시계 : 아들
   - 미팅하기에 최악의 시간 : 오전 10시 45분부터 11시 30분
   - 골프 치기에 가장 좋은 시간 : 오전 10시, 오후 3시, 오후 5시
   - 가장 생산적인 장소 : 거실, 카페, 멋진 경관과 와이파이가 있는 곳
   - 책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 : 오전 4시 30분에서 오전 8시 30분
   - 이메일을 처리하기에 좋은 시간 : 오전 6시 15분부터 8시 15분

●  하루가 당신을 관리하게 하지 마라. 당신이 하루를 관리하라.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고, 다이어리를 중요한 사람들과 공유하고, 당신의 모든 기기를 동기화하라. 가족들을 위한 시간, 운동, 비전, 전략을 포함해 당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시간을 먼저 구분하라. 당신이 가장 생산적인 시간을 알아내어 모든 시간 낭비를 피하라.

●  NeTime 은 No Extra Time(추가 시간 없음)의 약자다. 이것은 레버리지를 최대화하고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나의 시간 단위에 여러 가지 성과를 내는 기술이다. 곡예를 하듯이 너무 많은 업무를 실행하거나, 너무 많은 접시를 돌리거나, 달콤한 사랑을 나누면서 휴대폰을 확인하라는 게 아니다. 동일한 시간을 사용해서 두 배 혹은 세 배의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차나 비행기로 여행할 때는 반드시 헤드폰으로 교육용 오디오북을 들어라. 시간을 절약하고 성과를 확보하는 NeTime을 위한 완벽한 기회다. 오디오북을 들으면 책 읽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하루에 한 시간만 실천해도 10년이면 3,650시간이 된다.

●  업무 진행 상황을 당신의 비전에 비추어 점검하라. 더불어 하루에 두 번, 잠자리에 들기 전과 깨어나자마자 목표를 상기하고 매일을 휴가 전날이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다.

●  당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살고 있는 사람들과 술을 마시면서 저녁 식사를 하고, 인터뷰를 하고, 질문하고, 끈질기게 접근하라. 그들의 의례적인 일상, 습관, 행동을 분석하라. 그들이 이미 레버리지 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더블 레버리지를 얻어라. 한때 당신의 우상이었던 사람을 동료, 친구, 비즈니스 파트너로 만들 수 있다.

●  기죽지 마라. 처음부터 돈을 가지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당신의 능력은 은행에 예금한 돈의 액수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얼마큼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당신이 부자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신뢰 관계를 맺고 있다면, 돈은 당신에게 흘러들어오게 된다. 전략과 비전만 있다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도전하라. 당신의 네트워킹 기술이 곧 재정을 지원받고 이체 한도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이다.

●  마스터 마인드 그룹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의 열쇠다. 당신은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당신보다 업무에 대해 더 잘하는 사람이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레버리지 효과를 얻어야 한다. 사실 처음에는 비용을 아끼려고 무료로 조언을 얻으려 했다. 그러다 멘토 중 한 사람이 ‘공짜 조언은 아무 가치도 없다’라는 말로 나를 겸연쩍게 만들었다. 물론 당신은 최고 수준의 멘토를 구할 경제적 여유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투자한 만큼 얻을 수 있다. 훌륭한 멘토를 얻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 중 하나다. 여기에 쓰는 비용보다 무지에 쓰는 비용이 더 비쌀지도 모른다.

●  당신이 닮고 싶고, 배우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당신의 발전을 이끌어줄 멘토와 롤 모델을 탐색하라. 더 빨리 성장하고 싶다면, 더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모아 마스터 마인드 그룹을 만들어라. 당신을 든든하게 지지해줄 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후견인이 될 것이다. 명심하라. 현명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밀은 그들이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이다.

●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성공은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로부터 출발한다. 그 관계로부터 레버리지의 크기가 결정되며, 성공은 당신의 비전을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조화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부동산을 매입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개인, 운송인, 변호사, 은행, 파트너, 에이전시, 건축업자, 비즈니스 고문, 물주, 세무사, 회계사, 전문 컨설턴트들과 조화롭게 관계해야만 한다. 당연하게도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지식은 분산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당신이 겪은 모든 문제와 고통을 먼저 경험하고, 해결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비용을 절약한다거나 스스로 부딪치면서 배우겠다며 모험을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  동료, 코치, 멘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투자해야 하며 그것이 최고의 핵심 결과 영역 중 하나여야 한다. 더불어 자신의 소득 창출 업무 중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에 집중되어야 한다. 레버리지의 기본은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당신이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기를 바란다.

●  우리는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나는 ‘노트북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을 많이 만났다. 그들은 단지 노트북과 돈을 세는 기계만 있으면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다는 환상 속에 살고 있었다. 이는 단순하고 어리석기 짝이 없는 사고방식이다. 삶에서 더 많은 것을 원할수록 책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관계와 시스템을 구축하면 그에 따른 책임이 생긴다. 책임에서 벗어나야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다. 역설적이게도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자유를 부르기 때문이다.

●  거창한 말을 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스티브 잡스를 잇는 선지자가 되거나, 수많은 직원을 책임지는 기업인이 될 필요는 없다. 규모는 중요하지 않다. 레버리지 시스템과 레버리지 마인드가 통합될 때 일은 휴가가 되고, 열정은 직업이 되어 당신에게 자유를 선사한다. 레버리지는 자유를 향한 도피가 아니다. 당신은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도피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하나의 고양된 삶으로 통합하라. 그것이 진정한 레버리지다.

●  리더는 방향을 설정하고, 비전을 세우고, 신뢰 가는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따르고 싶게 만든다. 리더는 그들중 적임자를 선별하여 최고의 팀을 결성해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다. 하지만 다행이 리더십도 레버리지 할 수 있다. 훌륭한 관리자들을 고용하여 경영 기술을 활용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통해 구성원을 올바른 목적지로 안내한다면 어떤 분야에서든지 최고가 될 수 있다.

●  당신은 훌륭한 팀과 함께 일해야만 레버리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다. 혼자 칵테일을 홀짝거리면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삶을 홍보하는 광고는 나태하고 망상에 빠진 이상주의자들의 판타지다. 그들은 일하지 않고,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어떤 책임도지지 않으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며 세상을 기만한다. 혼자만의 힘으로 성공을 거두거나, 사회에 공헌하거나,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

●  팀과 비전, 시스템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그 비전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고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결국 팀 구성원이다. 그러므로 팀 구축이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수십억 원 이상의 소득을 얻었다. 하지만 더 일찍 시작했으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 것은 있다. 바로 인적 레버리지다.

●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나는 실제적인 목표 없이 무작정 열심히 일하는 대신, 인재 고용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혼자 감당할 수 있더라도, 비서, 재무 담당 이사 등 성장에 필요한 사람들을 더 빨리 고용할 것이다. 훌륭한 사람들을 찾아냄으로써 내가 가장 잘하는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고, 내가 가장 못하는 일을 레버리지 하고, 더 많은 원동력을 만들어낼 것이다. 인력이 필요해질 때까지 기다리다가 더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오류를 저지르지 않고, 미리 사람들을 준비시키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  기업가나 인사 관리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무의식적으로 전형적인 인재를 고용하는 것이다. 나는 그런 경우를 많이 봤다. 확실히 증명된 실력이 있는 건 아니지만 열정은 있는 사람 또는 경험은 없지만 열심히는 일하는 사람은 보통 1, 2년 동안은 좋은 성과를 올리지만 결국 오래 버티질 못했다. 생각해보면 나도 창업을 하기 전에 똑같은 과정을 지나왔다. 1년 동안 누군가를 위해서 열심히 일했지만 금세 탈진해버린 경험이 있다.

●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나는 나와 비슷한 성향의 사람에게 끌렸고 그런 사람들을 고용했다. 보고 싶은 것만 본 것이다. 자신의 왜곡된 실재를 유일한 실재인 것처럼 믿었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고용 방식이었다. 그러나 경험이 없는 기업가들은 대부분 그런 방식으로 사람을 고용한다. 이제 나는 사람을 고용할 때 몇 가지 기준을 세우고 체크한다.
   - 원하는 유형의 사람과 원하지 않는 유형의 사람을 명확히 파악한다.
   - 같은 유형의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 역할에 알맞은 사람을 고용한다.
   - 부적응자로 보이는 사람, 스타일이 확실한 사람, 서로 다른 기술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팀을 구축하고, 다양성이 산출할 창의적인 결과를 예측한다.

●  변화와 혁신을 만드는 올바른 환경은 피드백이 활성화된 조직 환경이다. 피드백을 할 때는 특정인을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비난해서는 안 된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피드백은 항상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 그것은 당신의 시간, 돈, 직원, 고객을 잃게 하는 악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모든 사람이 당신처럼 열심히 일하고 당신만큼 업무에 관심을 가질 수는 없다. 사람은 각자 자신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기 때문에 오로지 당신의 기준에 따라 판단해서는 안 된다.

●  리더 역시 자신의 방식에 대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라고 해도 가감 없이 수용하고, 포용하고,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더 겸손하고 현명하게 구성원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숙고해야 한다. 리더가 스스로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누가 리더의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겠는가.

●  절대로 당신의 자아가 조직의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그것만이 문제를 해결하고, 구성원에게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리더가 피드백하는 요령만 잘 숙련해도 조직은 크게 성장할 것이다. 효율적인 경영 구조를 만들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피드백 구조를 조직화하여 구성원들의 손을 잡고, 그들을 이끌고, 그들을 지지하고, 그들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

●  리더는 관리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자율권을 제공하고, 직접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제대로 일을 수행하지 못하더라도 간섭하거나 중재하고 싶은 충동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그들을 고용하거나 업무에 합류시킨 것은 당신의 믿음과 신뢰다. 그들은 훌륭한 성과로 당신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  리더는 현장 업무에서 벗어나 경영에 돌입하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구성원들에게 ‘아무 때나 내게 물어보라’라고 말하는 대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라’라고 말해야 한다.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당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이제껏 발로 뛰며 만들어왔던 변화를 더 이상 만들 수 없다. 당신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던 사람들은 단절감을 느끼고 당신으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할 것이다. 그들을 돕고 지지하는 일은 줄여가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릴 것이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그러나 자칫하면 갈등과 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구성원의 일부는 성장하고 일부는 떠나갈 것이다. 당신도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 더 많은 것을 포기하고, 더 많은 실수를 수용하고, 더 장기적인 비전을 바라봐야 한다. 이제 구성원들에게 질문이 아닌 제안을 요구하라. 그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뢰하고,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자율성을 제공하고 끊임없이 격려하라.

●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이용해서 당신의 팀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낸 다음 그것을 기반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해야 한다. 나아가 그들의 가치를 충족시키는 업무를 제공하거나 당신의 비전 중에서 그들의 가치와 부합되는 일을 발견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에게 가치 있는 일을 제공하면서 당신의 비전도 이룰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리더십의 시작이다.

●  구성원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부여하는 더 수준 높은 방법은, 구성원들이 프로세스를 만들고 계획하는 일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고, 발언권을 갖게 하고, 프로젝트를 만들어 그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게 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에게 신뢰와 책임감을 부여하라. 스스로 리드할 수 있도록 신뢰하라. 지시하기 전에 제안하라. 훌륭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그 아이디어의 소유권을 부여하라. 누구나 비현실적인 마감기일을 싫어한다. 그들 스스로 일정을 결정하게 하고 시간적인 여유를 주면, 그들은 훤씬 분발해서 일할 것이다. 길고 지루한 회의는 줄이고 짧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하라.

●  많은 사람이 리더를 올바른 해답을 내놓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지 않는다.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이 조직의 비전에 동화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구성원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듣고, 아이디어를 총합하여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

●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황당하고 망상에 가까운 비전’에 대해 어떤 말을 하더라도 신경 쓰지 마라. 세상에 비판만큼 쉬운 것도 없다. 당사자가 보지 않는 곳에서는 누구든 비판한다. 당신도 하지 않는가. 결국 결과가 좋으면 그런 말들은 저절로 사라진다. 담대한 마음을 가져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당신이 신경 쓸 일이 아니다. 그건 오히려 그들의 문제다. 그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일을 경험했는지, 어떤 희생을 했는지 모른다. 타인의 요구와 비판에 부화뇌동하고 지나치게 귀를 기울이면 비전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된다. 비판과 비평을 명예로운 배지처럼 옷에 달고 다녀라. 그래 봐야 그들이 당신을 비난하는 동상을 만들 것도 아니고, 그 비판자가 당신보다 그 일을 더 잘할 리도 없다. 열린 마음으로 비판을 수용하라. 비판을 성장의 여정으로 받아들이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배우고 발전하라. 진실한 피드백은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흘려버려라.

●  6개월이나 12개월마다 소유하고 있는 물건의 시세를 확인해보라. 중고 거래 사이트, 중고품 보상 판매 제도를 활용하라. 이 방법으로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나는 투자에 대해 배우는 것, 다른 하나는 거래의 기술을 익힘으로써 돈을 절약하거나 버는 것이다.

●  감가의 시기를 알아보는 감각과 현명한 거래의 기술을 익히면 더 좋은 제품을 소유하면서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당신이 구매하거나 투자하는 모든 물건을 소유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총비용과 재정비용을 따져봐야 하며 그로 인해 발생할 기회비용을 따진 다음에 구매를 결정해야 한다.

부 : [가치 + 교환] * 레버리지

●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더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들은 이익을 얻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것이다. 당신이 경제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기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은 부의 공식의 일부를 풀 수 있다.

●  부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환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서로 공정한 거래라고 납득해야 한다. 거래가 공정하지 않으면 어느 한쪽의 삶에 재정적 공백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것이 허용되는 사회에서는 공정한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다. 공정한 교환 없이 상대에게 가치를 제공하기만 한다면 감정적인 불만이 쌓이게 되고 그것은 역으로 가치 창출을 감소시킬 것이다.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재정적 공급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  당신은 재능, 기술,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적어도 특정한 한 분야에서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면, 앞서 말한 채널들을 통해 그 분야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다. 지금까지는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거나 자신의 가치를 몰랐을 뿐이다. 모든 사람이 내면에 한 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 책에서 당신의 정보를 꺼내라. 당신의 고유한 재능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고 당당하게 대가를 받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