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요약

레버리지 책요약 2

레버리지 책요약2

● ‘나는 도움이 필요 없어. 나는 혼자서 할 수 있어. 아무도 내게 나를 경영하는 법을 가르쳐줄 수 없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만이다. 사람은 실수를 하고 그 실수로부터 배운다. 코치, 트레이너, 멘토를 갖는 것이 당신의 핵심 결과 영역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당신의 비전을 성취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 레버리지다. 그들의 시간, 전문 지식, 투자된 노력을 레버리지 하면 훨씬 짧은 시간 안에 그들과 근접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멘토와 코치는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기술을 극대화한다.

● 당신도 똑같이 한 시간에 60분, 하루에 24시간, 일주일에 7일, 1년에 52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뛰어난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고, 투자하는가에 달린 것이다.

● 당신이 중요한 일을 하지 않거나, 삶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느라 분주하다면, 남을 부자로 만들어주면서 자신은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지 못한다면, 그래서 혼란과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끼다면, 우선순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것은 모두 당신이 자초한 것이다. 당신이 그렇게 되도록 자신의 시간을 허용했고, 시간이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막았다.

● 일과를 끝내고 자신에게 ‘내가 정말 의미 있는 일을 했는가?’ 라고 물었을 때 ‘아니다’라는 답이 나온다면, 당신은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큰 선물이자 가장 귀중한 자원인 시간을 낭비한 것이다. 시간은 천천히 소멸하면서 우리를 지나치는 가장 귀중한 자원이다. 시간은 투자되거나 낭비된다. 중간은 없다. 시간은 당신의 통화이고 자산이고 가치다. 당신은 삶을 관리하고,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시간과 동일하다. 우리는 시간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 ‘시간 관리’로 표현되는 ‘삶의 관리’는 당신의 성과와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본, 아이디어, 정보, 시스템과 같은 자산들을 레버리지 하고, 시간을 최대한 적게 소진하여 최고의 가치에 최대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시간에게 속임수를 쓸 수 있다. 이것은 아웃소싱이나 레버리지를 통해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저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것이 아니다. 시간을 자산과 통화의 개념으로 이해함으로써 시간을 속이는 것이다. 우선순위와 후순위를 철저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가장 높은 가치나 가장 높은 소득을 창출하는 업무에 집중하고, 그 외의 일은 위임하거나 연기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속일 수 있다.

● ‘소비된 시간’은 경제적인 측면이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간이다. 시급으로 일하는 것, 기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 시간과 돈과 교환하는 것이 소비된 시간이다. 당신은 잃어버린 그 시간을 절대로 되돌릴 수 없다.

● 소비된 시간으로는 지속적인 가치나 이익을 얻을 수 없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해버린다. 시간 대비 낮은 급여를 받는 것도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지만, 급여가 높아도 타인에 의해 부과되고 당신에게 별 가치가 없는 일에 시간을 소비했다면 의미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며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지식은 남은 삶을 레버리지 할 수 있게 만든다. 즉시 이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소득을 발생시키며 미래의 이익을 보장해주는 투자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갖는다. 아웃소싱, 네트워킹, 트레이닝, 시스템, 멘토 모두 투자된 시간이다. 세 가지 영역 중에서 어느 영역에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더 적게 소비하고, 더 많이 투자하라. 지속적인 소득은 투자된 시간에서 발생한다. 시간을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다면 당장은 소득이 없어도 견뎌라. 곧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할 테니까.

● 항상 당신의 시간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라. 엄격하게 시간을 투자하라.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가 아니라, 세상이 당신의 비전을 위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 미래를 구축하는 일,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라.

● 좋아하지 않는 일 중 대부분은 당신에게 있어서 최선의 가치가 아니다. 사랑하고, 원하고,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위임하거나 레버리지 해야 한다. 싫어하는 일은 아웃소싱하거나 쓰레기통에 버려라. 이것은 남에게 당신의 책임을 미루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아마도 당신보다 그 일을 더 좋아하고, 더 잘할 것이다. 일감을 기여하고 자유를 얻어라.

● 열심히 일하는데도 기회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당신에게 돈을 벌어다 줄 일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하고 있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가, 그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지 않은가. 이 두 가지 질문으로 스스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라. 당신이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분석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이 간단한 질문으로 당신이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모든 방면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고, 기계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 소득 창출 가치 = 80만 원(주) / 55시간 = 시간당 약 14,500원   (월 소득을 4.3으로 나누면 주당 소득) 당신은 14,500원을 초과하여 벌 수 있는 일은 직접 해야 한다. 그 일이 당신의 레버리지 목록에서 ‘할 일’에 포함된다. 이 일은 당신이 직접 한다고 해도 소득 창출 가치가 감소하지 않는다. 반대로 14,500원 미만의 금액을 지불하고 위임할 수 있는 일은 모두 위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득 창출 가치가 감소한다. 사람들이 초과 근무를 해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부자들은 낮은 가치의 일들을 레버리지 하고 자신의 소득 창출 가치보다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

● 당신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수익 모델을 믿고 훈련해야 한다. 소득 창출 가치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직접 하라.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소득 창출 가치보다 낮은 수익을 가져오는, 또는 그럴 가능성이 있는 일을 모두 레버리지 하는 것이다. 아웃소싱 웹사이트를 통하거나, 직접 거래하여 임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위탁하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은 더 가난해질 것이고, 당신이 벌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잃게 될 것이다. 레버리지 시스템을 믿어라. 적어도 지금 보다는 빨리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 레버리지는 은퇴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열정을 직업으로 만들고, 직업을 휴가로 만들 수 있다. 당신은 매주 또는 매달 ‘짧은 은퇴’를 할 수 있다. 은퇴를 뒤로 미루지 않고 미리 앞당겨서 즐길 수 있다. 삶의 전반부에 모든 일을 하고 삶의 후반부에 완전히 은퇴하지 않아도 된다.

● 지금 가장 하기 싫은 일을 가장 먼저 해치워라. 눈 딱 감고 덤벼들어라. 핑계 대지 마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최악의 일을 가장 먼저 하면 남은 하루가 평온해질 것이다. 그러면 성과뿐만 아니라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며 나중에 그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단련될 것이다.

●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당신은 에너지를 다루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모닝커피를 마신 직후에 가장 집중력이 높다면, 그 시간을 높은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를 수행하는 시간으로 분류해야 한다. 식곤증 탓에 가장 능률이 떨어지는 시간에는 가치가 낮은 행정 업무를 배정하자. 그리고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해도 스스로를 자책하지 말자.

●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어라.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 과제에 집중해야 할 때는 이메일, 인터넷, SNS를 차단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도 당신을 방해할 수 없는 공간에서 일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으면 냉장고와 찬장을 비우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듯, 중요한 일을 먼저 하기 위해서도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나는 이 책을 쓰는 동안 한 번도 페이스북에 로그인하거나 이메일을 확인하지 않았다.